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Ditto (디토) 뜻 유래 알아보기

by 바람사랑 2022. 12. 20.
728x90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문구 "ditto"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998년 9월 IMF 구제금융 사태 당시 대우그룹 김우중 회장이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한 말이었다.

이후 2002년 월드컵 때 히딩크 감독이 한국 축구 대표팀 선수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했던 말이기도 하다.

그리고 2021년 현재 BTS 방탄소년단 멤버 뷔가 V라이브 방송 도중 팬들에게 건네준 위로의 한마디였다.

이렇듯 디토라는 단어는 힘이 되고 응원이 되는 긍정적인 의미로만 쓰였는데 요즘 들어 부정적인 의미로도 쓰이고 있다고 한다.

바로 학폭 가해자 및 피해자가 서로 사과할 때 쓰는 용어라고 하는데 무슨 일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지난해 연예계 학교 폭력 미투 운동이 한창 뜨거웠다.

폭로된 내용들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학창 시절 동급생을 괴롭히거나 폭행했고 심지어 성폭행까지 저질렀다는 믿기 힘든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로 인해 한동안 TV 예능 프로그램 출연이 중단되기도 했고 광고 모델 계약이 해지되거나 드라마 하차 요구가 빗발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만큼 자숙 기간을 가져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었다.

물론 일부 스타들은 진심 어린 사과와 함께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는데 그건 아마도 진정성 있게 용서를 구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잊혀질 거라며 안일하게 대처하다가 뒤늦게 후회한들 소용없다.

 

내마음 바람

꽃의 아름다움과 새

www.youtube.com

따라서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는 게 최선책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