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문주란 꽃 피는 시기 꽃말 특징 알아보기

by 바람사랑 2022. 12. 22.
728x90

제주도 서귀포시에 위치한 한 호텔 정원에서는 희귀종 식물인 문주란 군락지가 발견되었다.

문주란은 수선화과에 속하는 상록성 관목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제주도와 울릉도 등지에서만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제주도-토끼섬-문주란

 

하지만 지난 2018년 5월경 국립생물자원관 조사 결과 국내 최대 규모의 문주란 자생군락지가 강원도 삼척시에서도 발견된 바 있다.

한편 문주란은 난초과 식물 가운데 유일하게 천연기념물로 지정돼 보호받고 있으며 무분별한 채취 및 훼손 방지를 위해 개체수 실태조사나 개화기 모니터링 등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몇 년 전 우연히 TV 프로그램을 통해 문주란이라는 식물을 알게 되었다.

이름부터가 독특했는데 생김새 역시 낯설었다. 얼핏 보면 토끼풀 같기도 하고 또 다른 각도에서 보면 부채 모양 같기도 했다.

아무튼 무척 신기했다. 그리고 궁금했다. 도대체 어디서 온 걸까?

찾아보니 원래는 일본 오키나와 섬에만 분포하던 종인데 일제강점기에 강제로 이식되었다고 한다.

해방 후 한동안 자취를 감췄다가 1970년대 중반에서야 다시금 등장했고 현재는 제주도 전역에 걸쳐 널리 퍼져있다고 한다. 다행히 지금은 멸종 위기 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국가 차원에서 보호되고 있다고 한다.

만약 그대로 방치되었다면 영영 볼 수 없었을지도 모른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다.

문주란의 꽃말은 청순함입니다.문주란의 꽃은 7-9월에 피고, 열매는 9-10월에 달린다고 합니다